초반 추천 팁 (1 – 9장)
- 입문자 추천 난이도는 “하드” – “캐주얼”(사망시 영구사망하지 않고 다음에 돌아옴)로 시작하도록 할 것. 노멀은 중간부터 너무 쉬워서 지루해진다는 이야기가 많음. 혹시 하드로 진행하다가 너무 어려우면 난이도를 노멀로 내리면 된다. 다만 노멀로 한 번 내리면 다시 하드로 돌아올 수는 없음.
- 주인공은 여주인공 추천. 대사나 구도가 여주인공을 염두에 두고 제작한 것 같아서 남주인공이 썩 잘 어울리지 않는다.
- 대략 4-5장 정도까지 진행하면 필드에서 조우전이 뜬다. 하지만 초중반까지는 웬만하면 조우전은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는데, 이 게임 특성상 하위직업에서 레벨업 하는 것보다 상위직업에서 레벨업하는 것이 능력치가 더 잘 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캐릭터별로 최대한 빨리 상위 직업으로 전직하는 것이 좋은데, 문제는 초중반까지 상위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인 “마스터 프루프”의 수급이 무척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초반에는 메인 퀘스트 위주로 밀고, 레벨업 기회를 아껴두는 것이 좋다. 마스터 프루프라 초반 8장까지 3개밖에 나오지 않는다.
- 초반의 마스터 프루프는 보통 다음 인물들에게 추천한다:
- 첫번째 프루프(안나 외전)는 클로에에게 주고, 드래곤 나이트로 승급
- 두번째 프루프(7장 끝난후)는 시트리니카에게 주고, 세이지로 승급
- 세번째 프루프(8장 상점)는 뤼에르에게 주고, 신룡의 왕 혹은 드래곤 나이트로 승급. (드래곤 나이트가 보통 더 추천됨)
- 체인지 프루프는 8장 끝나면 상점에서 3개 판매한다.
- DLC를 사놓으면 몇몇 성능 좋은 문장사와 캐릭터, 그리고 스킬들을 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없어도 클리어에는 큰 문제는 없는데, 캐릭터 레벨업시 능력치 성장 확률을 높여주는 치키의 성옥을 달 수 없다는 점은 아쉽다. (돈값은 한다. 다만 외전은 어려운 편)
- 10장 이전에 주요 문장사들의 스킬을 계승해야 한다. 약간 스포일러이기는 한데, 10장부터 상당 기간동안 기존에 사용하던 문장사들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진다. 이렇게 떠나보낸 문장사들은 상당 기간이 지나야 한명씩 다시 돌아오므로, 10장 이전에 문장사들의 스킬을 가급적 계승해두어야 한다. 10장 이전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계승 스킬은 아래와 같다.
- [필수] 안나에게 마법 소질 (세리카)을 익히게 해 두어야 한다. 이후 10레벨 후 마스터 프로프로 상급직 (워리어 등) 보내고, 바로 체인지 프루프로 세이지로 변경하면 된다. 전직 계획이 없어도 마법 소질만큼은 배워두자.
- [필수] 지팡이 적성이 없는 메이지 캐릭터들에게 미카야의 지팡이 소질을 익혀두어서 이후 세이지 전직이 가능하도록 하자. 참고로 시트리니카는 지팡이 적성이 이미 있기 때문에 필요없다.
- [추천] 몇몇 캐릭터들은 이른바 “매복” + “분노” 세팅이 추천되는데, 이중 매복은 문장사 리프에게서 배울 수 있다. SP 500이 있다면 매복 분노 추천 캐릭터 (시트리니카)에게 달아주면 좋다.
- [추천] 시구르드의 “재이동”은 저렴한 SP (1000)에 누구에게나 추천할만한 고급 스킬이다. 10레벨 시점에서 SP 1000이 남는 캐릭터가 있다면 시구르드의 재이동을 가급적 계승시켜주도록 하자.
- [추천] 무기에 각인을 달아주도록 하자. 특히 크리티컬률이 높아지는 각인을 킬러 액스나 트론에 달아주면 좋은데, 해당 문장사가 없다면 달아줄 수 없기 때문이다.
- [선택] 이외에도 마르스의 회피+10 (SP 500요구)도 좋기는 한데, 재이동에 비하면 우선순위가 떨어진다.
- 이외에도 캐릭터들 중에 전직 스킬에서 특정한 무기 사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면, 잊지 말고 계승해두도록 하자.
- 아래 캐릭터 육성 팁에 보다 자세히 설명하겠으나, 캐릭터의 잠재 성장률과 직업이 맞지 않는 함정 캐릭터들이 있다. 즉 공돌이 적성인데 문과에 온 경우다. 아래 캐릭터는 기회가 된다면 체인지 프루프로 적성을 맞춰주는 것이 좋다.
- 안나: 마법사 적성인데, 뜬금없이 도끼캐로 합류한다. 위에 설명한대로 마법 소질을 익히게 하고, 10레벨 이전이라면 메이지로 클래스 변경, 10레벨 이후라면 상급직으로 전직 후 세이지나 메이지나이트로 전직시키자.
- 클랜: 물리 적성인데, 뜬금없이 마법캐로 합류한다. 체인지 프루프가 있다면 드래곤 나이트 계열로 전직시키는 것이 좋다. 단 1회차에서는 힘들게 육성할 필요까지는 없으므로, 선택.
- [주의] 문장사 말고도 가챠로 뽑는 일반 반지들이 있는데, 출격 멤버들에게는 이러한 일반 반지라도 꼭 달아주도록 하자. 그렇지 않으면 육성에 무척 중요한 포인트인 SP를 얻지 못한다.
- [선택] 약간의 반지 노가다를 하면 게임 진행이 무척 편해지게 되는 팁이 하나 있다. 가챠로 뽑게 되는 일반 반지들은 S 부터 C까지 랭킹이 있는데, 이중 일부 S 반지들은 무척 성능이 좋다. 가장 추천되는 반지는 올웬 S랭크 반지인데, 보통 1회 타격이 가능한 “썬더” 마법을 2회 공격 가능하게 해주는 효과다. 썬더 마법은 사거리가 3이기 때문에 적에게 반격받지 않고 공격 가능한 마법 가운데 하나여서, 이 반지가 뽑히면 게임 진행이 무척 편해지게 된다. 다른 S랭크 반지들은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은데, 올웬 S랭크 반지만큼은 성능이 무척 좋으므로, 약간의 노가다를 할 생각이 있다면 뽑아두면 좋다. 팁은 https://bbs.ruliweb.com/game/86224/read/9422096 와 https://bbs.ruliweb.com/game/86224/read/9422245 를 참고하자. 뽑은 올웬 반지는 시트리니카에게 줘서 키우는 것이 좋다.
- 조금 진행하면 거점에서 동물을 기를 수 있게 되는데, 무조건 개 종류만 기르도록 하자. (개 5마리) 무기 업그레이드에 유용한 광석을 준다.
- 전투를 마치고 솔라넬에서 주로 하는 일은 (1) 개밭에 가서 광석 모으기, (2) 음식 만들어서 도핑하기, (3) 훈련 3회 하기, (4) 팔굽혀펴기, (5) 우물에 무기 던지기가 있다. 체력 단련은 만약 음식 도핑으로 힘 스탯이 +2 만큼 올랐다면 안해도 된다.
- 동료마다 요리 실력은 다른데, 예를 들어 유나카는 요리를 못한다. 마이룸에서 자고 나면 요리 담당이 바뀌니까 유나카가 요리를 맡으면 자고 오는 것을 추천
- 왕국 투자는 Lv.2까지만 해주고, 그 이상은 해주지 말자. 이 게임은 돈이 무척 귀한 반면, 왕국 투자의 보상은 그만한 돈값을 하지 못한다.
- 남는 무기들을 우물에 던질 수 있게 되는데, 귀찮아도 하도록 하자. 그러면 다음 전투 이후 우물 방문시 쓸만한 아이템과 SP 를 올려주는 귀중한 기술서들을 얻을 수 있다. 보통 좋은 무기를 던질수록 좋은 결과가 나오는데, 철이나 강철 무기를 좀 섞어서 별 3개까지는 만들어서 던지도록 하자.
- 사실 하드 이하 난이도에서는 원하는 캐릭터를 육성해도 크게 어렵지 않게 엔딩을 볼 수 있을 것이므로, 너무 추천 육성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 전투 팁으로는, 체인 어택을 활용 가능한 직업들이 있다. (부쉐론 등) 이러한 직업이 있는 캐릭터들을 적을 공격 가능한 범위에 두면, 다른 캐릭터가 적을 공격 할 때 80%의 확률로 적의 HP를 10% 깎아주는 공격을 해준다. 루나틱과 같은 어려운 난이도에서는 이 체인 어택을 이용해야만 격파할 수 있는 보스들도 있다. 하드 난이도에서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어도, 체인 어택의 사용방법을 알아두면 게임 진행이 몇 배는 편해진다. 캐릭터 정보창에서 직업 옆에 “연계”라고 적혀 있으면 체인 어택이 가능한 캐릭터들이니, 이런 캐릭터들은 전투시에 먼저 돌격해서 적 옆에 붙여 체인어택을 활용하도록 하자.
- 이 페이지들에 읽으면 좋은 팁들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읽어보면 좋다: https://www.fmkorea.com/5523860095 https://intensity.tistory.com/5127 https://namu.wiki/w/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s-6.7
중반 추천 팁 (10장 – 18장)
- 10장 – 11장은 연전이다. 10장에 출격했던 인원이 그대로 11장에 출격하므로, 최고의 인원들을 뽑아서 출격시키도록 하자. 위에도 약간 설명했지만, 10장 전투 이후 문장사 반지들이 사라지게 되니 일반 반지를 넉넉한 숫자만큼 미리 뽑아두어서 11장을 대비하도록 하자. 특히 유나카를 10장에서도 출격시켜두는 편이 좋은데, 11장에서 적의 추격을 회피하면서 막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 슬슬 캐릭터별로 전직 및 육성 플랜을 짜두는 것이 좋다. 최종전에 12명이 출전하므로, 여유롭게 그보다는 좀 더 많은 16명 정도를 주요 육성 타겟으로 잡아두면 좋다. 아래의 캐릭터 육성 팁 글을 읽어보고, 어떻게 육성할 것인지 생각해두자. 보통 물리캐는 워리어 혹은 드래곤 나이트가 가장 추천되는데, 크리티컬 데미지가 높은 킬러 액스를 쓸 수 있고 (웬만한 적들은 원턴 킬이 가능하다), 거기에 화살까지 사용할 수 있어서 사각이 없다. 마법캐는 세이지가 가장 추천되며, 공격 마법가 회복 마법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다. 그 이외에는 전용직이 좋은 캐릭터들을 육성하면 좋다.
- 위의 연장선으로, 슬슬 좋은 무기들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첫째는 킬러 액스나 볼케논, 트론과 같은 무기들을 만들고, +2 혹은 +3까지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것이다. 특히 킬러 액스와 트론은 크리티컬률 차이가 나니, 최소한 2강까지는 해주는 것이 좋다. 무기에 각인을 달아두는 것도 해두는 편이 좋다.
- 몇몇 “마력이 높은 활 캐릭터”들에게 이 게임 최고의 마법무기 빛의 활을 달아주면 좋다. 라피스, 포가토 추천.
- 드래곤 나이트들이 3-5기 모였다면, 이 게임 최고의 스킬 가운데 하나인 “인연 방패”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드래곤 나이트를 적진에 두고 가운데에 루키나와 인게이지한 드래곤 나이트 (보통 주인공 추천)가 인게이지 상태에서 “인연 방패”를 사용하는 것인데, 그러면 인접한 드래곤 나이트들이 적의 공격을 받을 때 100% 확률로 막아준다. 드래곤 나이트가 아닌 유닛도 막아주기는 하는데 80% 확률이다. 상급 난이도에서는 필수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하드 난이도에서도 도움될 때가 많으니, 기회가 되면 활용하는 것이 좋다. 직업과 인게이지만 맞추면 되니 사용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다.
- 미카야가 합류한 이후 오르텐시아 (다른 캐릭터도 가능하나, 비행이 가능한 오르텐시아가 가장 활용성이 높다) 에게 달아주면, 인게이지시 “지팡이 범위 +1” 특성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5명 동시 워프, 5명 동시 회복 5명 적 광역 드로우 등등 사기적인 스킬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
- 17장 이후로 마스터 및 체인즈 프루프를 상점에서 자유롭게 구할 수 있으므로, 밀린 육성은 이때 몰아서 해도 된다.
후반 추천 팁 (19장 – 26장)
- 슬슬 캐릭터들의 SP가 충분히 모였다는 것을 전제로, 좋은 스킬들을 달아줄 수 있다. 다만 1회차에서 DLC 없이 원하는 캐릭터에게 원하는 스킬을 달아주기는 쉽지 않은데, 예를 들어 “달의 팔찌”와 같은 추천 스킬은 SP요구량이 5000이나 되기 때문이다. 캐릭터별 추천 스킬들을 보고 잘 달아주도록 하자. 잘 모르겠다면 시구르드의 재이동 (SP 1000)이 좋고, SP가 미묘하게 남는다면 카무이의 HP+7 (SP 500)도 좋다.
- 각 캐릭터별로 적합한 문장사 짝을 정해두면 좋다. 캐릭터별 육성을 참고하도록 하자.
챕터별 전투 공략 팁
- 일본 위키 (https://game8.jp/fe-engage) 가 각 챕터별 팁을 잘 정리해두고 있다. 필요하면 크롬에서 접속해서 번역해서 보도록 하자. 각 장에서 합류하는 캐릭터들도 정보가 나오니, 진행이 어렵다면 한 번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캐릭터 육성 팁 (요약)
모든 인물을 골고루 키운다기보다는, 성장률이 좋은 캐릭터들을 우선적으로 키우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캐릭터는 다음과 같다. 노 DLC 기준.
티어1
- 활용도가 높으므로 큰 이유 없으면 키우는 것을 추천.
- 주인공 (뤼에르): 모든 전투에서 출격해야 하므로, 키워주어야 한다. 보통 신룡의 왕으로 키우거나 드래곤 나이트로 키우는데, 보통 드래곤 나이트로 키워서 킬러 액스를 들리는 편이 추천된다.
- 카게츠: 성장률 1티어 탑이므로 꼭 키우는 것이 좋다. 역시 드래곤 나이트가 추천된다.
- 아이비: 비행 마법사 유닛으로 성능이 좋은 편이므로, 역시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 오르텐시아: 역시 비행 마법사 유닛인데, 유틸 성능이 탑급이다. 미카야와 인게이지 하면 광역 회복, 광역 워프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파네토네: 최고의 메인 딜러 + 탱커. 워리어 달고 매복 분노를 배운 뒤 킬러 액스 들려주고 적턴에 들려보내면, 모든 적을 선반격으로 원턴킬한다. 궁사 등의 사거리가 긴 캐릭터들만 주의하면 된다.
- 세아다스: 본작의 유일한 댄서로, 재이동 스킬 하나만으로도 채용의 가치가 충분하다.
- 유나카: 회피도 잘하면서 선봉에서 적의 공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이른바 “회피탱커”의 독보적인 존재다. 강철 단검 2강 제작해서 달아주면 된다. 중후반에서 힘이 좀 딸리므로, 이후 워리어도 전직 추천.
- 장: 해당 직업 성장률에 보너스가 걸리는 특이한 능력이 있다. 즉 어떤 직업이건 키우는 대로 잘 자란다.
티어2
- 캐릭터 성장률을 보고 골라서 키우면 된다
- 루이: 최고의 탱커 가운데 하나로, 시구르드를 달아주면 좋다. 키울거면 14장 부츠도 먹이는 것을 추천한다.
- 클로에: 드래곤 나이츠 추천 캐릭 가운데 하나다. 힘이 좀 안 오르는 경향이 있는데, 도핑을 해주면 좋다.
- 스타루크: 에티에의 상위 호환 캐릭터로, 린과의 효율이 좋다. 상급직 레벨 5가 되면 월광을 배우는데, 이게 효율이 좋은 스킬이라서 이거 하나 보고 키우는 캐릭 가운데 하나다.
- 에티에: 초반의 소중한 활 캐릭터 가운데 한 명. 보통 워리어 추천.
- 디아만드: 체인 어택이 가능한 전용직이라서, 전투에서 도움이 된다. 탱커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
- 안나: 최대한 빨리 마법사로 전직했다면 1티어 법사가 될 수 있다. 다만 1회차에서는 키우는게 손이 좀 갈 수 있다.
- 시트리니카: 초중반에는 올웬 S랭크 반지 다임 썬더를 들고 있다면 1티어 법사가 될 수 있다. 후반부는 매복 분발을 이용한 빌드 추천.
- 셀린: 일명 물리와 마법이 같이 오르는 하이브리드형 캐릭터인데, 보통은 좀 애매한 측면이 있다. 천둥의 검을 달아주고 크롬을 주는 것이 많이 추천된다.
- 프랑: DLC가 있다면 인챈트, 없다면 마스터 몽크 추천. 하이브리드형 캐릭터여서 몽크 계열이 추천되며, 섬진 체술을 달아주면 무척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 라피스: 보통은 소드마스터 보다는 워리어로 많이 채용된다. 10장 이전에 재이동을 배울 수 있는 캐릭터여서 좋은 편이다.
- 판도로: 보통은 메이지 나이트를 추천한다. 볼케논에 각성의 각인 달아주면 추격 법사로 사용이 가능하다.
- 골드마리: 체인 어택용으로 많이 활용되는 캐릭터로, 보통 슬렌드 스피어 / 투척창을 끼워주고 병풍을 세우는 역할로 쓴다. 브레이브 히어로 추천.
- 베일: 극후반 합류 캐릭터여서 딱히 육성할 필요 없이 바로 투입해도 된다. DLC가 없다면 문장사 카무이랑 잘 어울리고, DLC가 있다면 세네리오 추천.
- 모브: 역시 극후반 캐릭터여서 딱히 육성하지 않고 보우 나이트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빛의 활 추천.
- 포가토: 마력 성장률이 높은 편이기에, 전용직을 사용하고 빛의 활을 사용하면 좋다.
- 제이데: 탱킹이 잘 안되는 경향이 있어서, 그리폰으로 전직해서 사용하는 편이 많이 추천된다. 그런데 보통 그리폰 자체가 잘 추천되는 직업이 아니어서, 캐릭터를 꼭 육성할 필요는 없다.
- 메린: 드래곤 나이트 변경 추천. 성장률과 성능이 무척 뛰어난 편이다.
- 젤코바: 유나카와 함께 이 작품의 유이한 시프이다. 취향 차이로, 둘 중 원하는 사람을 키워도 된다.
비추천
- 클랜: 물딜인데 마딜로 시작하는 캐릭터로, 초회차에는 키우기가 까다롭다. 드래곤나이트로 적기에 전직하면 좋은 편이다. 다만 초창기에는 최대한 방치해 두었다가, 나중에 체인지 프루프가 나오면 키워야 하는데, 다른 좋은 캐릭터들이 많다보니 보통 방치되는 경향이 많다.
- 미스티라: 성능은 썩 좋지 않은 편으로, 보통 스킬 모래진영 하나만을 보고 쓰는 편인데, 이게 노 DLC 기준으로 기술치가 낮아서 추천되지 않는다.
- 알프레드: 힘 성장률이 썩 좋지 않은 편이다. 힘이 잘 크면 사용 가능할 수도 있다.
- 부셰론: 성장률이 워낙 좋지 않아서, 초중반 버티면 보통은 버려지는 캐릭터.
- 엠버: 성능이 썩 좋지 않다. 안 키워봐서 잘 모르겠음.
- 보네: 안 키워봐서 잘 모르겠음.
- 린덴: 안 키워봐서 잘 모르겠음.
- 자피아: 안 키워봐서 잘 모르겠음.
- 시간이 되면 이 캐릭터별 공략 웹페이지를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다만 DLC 기준으로 되어 있으니, 노 DLC인 경우를 좀 감안해야 함.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fireemblem&no=561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