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티 작성 및 찬양곡 연관도 분석 툴

(updated 2014.3.24)

취미생활로 제작하던 콘티 작성 및 찬양도 연관도 분석 툴을 공개합니다. 콘티를 짤 때 연결되는 곡들을 만들기 위해서 찬양집 목록을 뒤적이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자동으로 연관된 가사를 가진 곡들이나 해당 곡과 같은 콘티에 들어갔던 적이 많은 곡들을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다음 주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 http://project.sunghwanyoo.com/similar_worship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화면을 보면,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불리는 곡 가운데 하나인 “예배합니다”와 “그 사랑”과 관련된 곡들이 화면상에 보여지게 됩니다.

메뉴를 보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1. Relations

선택된 곡 (여기에서는 “예배합니다”와 “그 사랑”)과 관련된 곡들을 선정하는 기준을 설정합니다.  “By used”는, 같은 콘티에서 있었던 곡들 중에 가장 많이 선택된 곡을 출력하고(즉 같이 불려진 횟수), “By lyric”은 가사의 내용을 기반으로 가장 유사한 곡들을 출력해줍니다. “All”은 이 둘을 적절히 조합하여 출력해줍니다.

2. Layout

곡들을 화면상에 어떻게 출력할지를 결정합니다. “By similarity”는 유사한 곡들(같이 불려진 횟수 혹은 가사 유사성)이 가급적 근처에 붙어있을 수 있도록 하고, “By key”는 Key 별로 분류해서 출력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곡별로 있는 원들은 Key를 의미하므로, 아래와 같이 “By key”를 선택하면 색깔별로 모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Filter

화면상에 곡이 너무 많을 경우, 중요도 순으로 이를 필터링하는 기능을 합니다.

4. Sort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는데, 곡들을 정렬할 때 출력 횟수를 기준으로 하는지 아니면 연결된 링크의 수를 기반으로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그냥 놔두셔도 됩니다.

* 곡별 정보 분석

화면상에 있는 각 곡의 이름 혹은 원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가사 첫줄 제목과 작곡자 등의 정보가 보여집니다. 여기에서 “콘티에 추가”를 클릭하시면 오른쪽 콘티 리스트에 곡이 추가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까지 콘티상의 곡을 삭제하거나 하는 기능은 없지만, 조만간 추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콘티상의 곡을 클릭하시면 옆에 pin 아이콘이 나타나면서, 해당 곡을 중심으로 새로이 연관곡들을 갱신해서 화면에 출력해주게 됩니다. 이 때 여러곡을 선택해서 분석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화면상에 없는 곡들은 위에 있는 검색 기능으로 콘티상에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곡을 입력하고 Search 를 누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악보보기나 음악듣기와 같은 기능들은 저작권 문제로 구현하지 않았습니다. 공개 버전에서는 추후 가사 보기 같은 기능 혹은 부분 악보보기 기능이라도 구현해 볼 예정입니다.

그럼 콘티 짜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