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성환입니다.

2009년이 가기 전에 블로그에 뭘 포스팅해볼까 생각해보다가, 현존하는 사보 프로그램 중 가장 직관적이고 강력한 기능을 자랑하는 Sibelius를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배워보는 강의를 올려보기로 하였습니다. (^^)

바쁜 학생(!)인 관계로 강의는 *상당히*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인내심을 가지고 따라와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핫.

시벨리우스의 모든 기능을 다 배우려면 매뉴얼을 보는 것이 낫습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그런 종류의 강의가 아니라 실제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악보를 어떻게 사보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가운데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해서 실제적으로 배우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본인은 작곡을 전공하거나 한 적은 없지만, 약 10년간 자작 악보집을 편집하면서 이에 관련된 악보들을 다양하게 다루는 방법들을 익혀왔습니다. 따라서 본 블로그 강좌에서는 오케스트라 단위의 총보(score)를 다루는 것 보다는 단선율 악보(lead sheet)를 어떻게 제작하는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실용 음악 혹은 교회 음악에서 일반인들이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형태의 악보가 이러한 단선율 악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강의의 후반부에 총보와 파트보에 대한 내용도 다룰 예정입니다. 기본은 크게 다르지 않으니 어렵지는 않을겁니다.

그리고 조금 편한 강의의 형태를 가지기 위해서, 선생과 학생의 문답 형식으로 포스팅을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선문답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할께요. (^^)

Q: 안녕하세요, 선생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A: 반갑습니다.

Q: 먼저 질문이 있는데요, 사보 프로그램이란 것이 뭔가요? 악보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말하는 건가요?

A: 예. 사보 프로그램은 “복사” 할 때의 “사” 글자와 “악보”에서의 “보” 글자를 합쳐서 “사보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즉 악보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music notation software 혹은 scorewriter라고도 하는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악보를 편집, 인쇄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점점 기능이 확장되어가는 추세에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의 사보 프로그램들은 전자음악 제작 프로그램의 기능들을 점점 더 수용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예를 들어 Sibelius 5부터는 악보를 연주할 때 “가상 악기”라고 불리는 VSTi 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나온 Sibelius 6과 같은 경우에는 실제 악보를 바탕으로 지휘자의 템포 변화에 맞추어 연주할 수 있는 기능까지도 제공하고 있어요.

물론 본 강의에서는 그런 부분들 보다는 사보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을 좀 더 충실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Q: 아 그렇군요. 그럼 사보 프로그램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다 돈 내고 사서 써야 하나요?

A: 음, 사보 프로그램에는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참고) 그 많은 종류의 프로그램들을 다 나열하는 것은 쉽지 않구요, 대표적인 몇몇 프로그램들을 소개해보도록 할께요.

먼저, 시벨리우스(Sibelius)가 있습니다. 2000년 이전까지는 대부분 사람들이 피날레(Finale)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는데, 2000년도 이후에 넘어오면서 시장 점유율이 달라졌습니다. 물론 시벨리우스와 피날레가 양대 산맥이기는 하지만, 주도권은 이미 시벨리우스 쪽으로 넘어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2009년 10월 현재 Sibelius 6.1 버전까지 발표된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ibelius 6.x
그리고 피날레(Finale)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시벨리우스 이전에는 거의 독보적인 존재였구요, 역시 많은 음악인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악보 사보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은 다 갖추어져 있습니다. 다만 다소 불편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고, 많은 버그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또한 Noteworthy Composer 란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줄여서 NWC라고 할 때도 많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접하신 분들도 꽤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무엇보다도 간단하고 배우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도 처음에는 NWC부터 접했었구요. 악보 출력 품질과 관련해서 1.x 버전대에서는 여러가지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있었는데, 2.x 로 넘어오면서는 많은 기능 개선들이 이루어졌습니다. (사진은 1.75 버전입니다)

다만 마우스보다는 키보드로 입력 및 조절해야 하는 것이 많이 있기 때문에, 마우스 사용에 익숙한 사용자의 경우 배움에 대한 진입 장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Note Worthy Composer그리고 앙코르(Encore)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NWC보다는 좀 더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있구요, 품질도 괜찮은 편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평가는 NWC보다는 낫지만 피날레보다는 떨어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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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ore
이상의 프로그램들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용 사보 프로그램들입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꽤 괜찮은 공짜 프로그램들도 많습니다.

먼저 lilypond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이는 TeX 이라는 과학기술/논문용 조판 프로그램에서 파생되어서 악보를 제작할 수 있도록 기능을 특화한 것입니다. 품질은 나쁘지 않지만 인터페이스가 좋지 않고, 또한 한글 지원이 다소 미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useScore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꽤 쓸만한 프로그램입니다. 많이 사용해 보지는 못했는데, 적어도 NWC나 Encore보다는 좀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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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eScore
국내에는 솔로몬 소프트에서 개발하고 있는 오선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업데이트도 자주 이루어지고 있구요, NWC의 입력 방식에 NWC보다 좋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Q: 예 알겠습니다. 아무래도 이야기를 듣다보니 저도 시벨리우스를 배워야 할 것 같네요. 그럼 시벨리우스의 장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A: 시벨리우스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현존하는 사보 프로그램들 중에서 가장 나은 악보 품질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악보를 예쁘게 혹은 보기 좋게 만들어 주는 것을 조판 시스템(engraving system) 이라고 합니다.

Sibelius 5.0의 예제 :
사용자 삽입 이미지
Sibelius에서는 위와 같이 악보 상의 음표들의 위치에 따라서 자동으로 기둥(stem)의 높이들을 바꾸어 주어서 5선지 밖으로 지나치게 튀어나오지 않도록 해 줍니다.

그리고 악보상의 각 요소에 대해서 좀 더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지요. 예를 들어서 Sibelius에서는 각 음표들의 머리(notehead)의 크기나 음표들간의 간격, 악보상에 등장하는 각종 글자들의 글꼴과 크기 등등을 매우 세밀하게 조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초보자가 상당히 배우기 쉬운, 사용자 친화적인(user-friendly)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피날레와 시벨리우스 둘 다 써보신 분들은 대부분 시벨리우스 쪽에 손을 듭니다. 그리고 속도도 시벨리우스가 더 빠른 편이지요.

게다가 플러그인(plug-in)이라고 해서, 시벨리우스 자체적으로 내장된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해서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만들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만들어 둔 것을 다운받아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되면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강의의 마지막 즈음에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A: 예. 그럼 다음 시간에는 악보의 구성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대화에 참여

댓글 10개

    1. 예 바쁘다보니 포스팅할 짬이 잘 안 나는군요. 늦어도 가급적 2주마다 한 편씩은 포스팅하도록 노력중입니다. ^^ VST 설정법은 강의 후반쯤에 언급될 예정입니다.

  1. 솔직히 조금 보기 그렇네요. 시벨리우스 소개하는것까진 좋으신데 NWC 까지 맙시다.

    “다만 악보 품질이 조악하고 기능이 많이 부족한 편이어서 전문적인 수준의 사보 작업은 힘든 편입니다.”

    라구요?

    제 블로그 오셔서 옹딘이랑 스카르보 감상이나 해보시고 그런말좀 http://blog.naver.com/simjb1994

    1. 제가 NWC를 사용해 온 것이 약 7년 가량 됩니다. 4Rory 님께서 얼마나 오랫동안 그리고 얼마나 많은 악보를 사보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도 상당히 오랫동안 그리고 애용하면서 NWC를 써 왔습니다.

      본문에도 밝혔지만, NWC의 장점들이 있고 단점들도 있습니다. 모든 제품들이 마찬가지 입니다. 가격이 괜찮으면 성능이 낮고, 또한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는 복잡해서 쓰기 힘들다거나 하는 문제점들이 있지요.

      NWC의 장점 가운데 하나는 쉬운 입력이고, 그래서 저의 경우에는 실제로 NWC와 Sibelius 를 병행해서 사용합니다. NWC로 악보를 타이핑 한 다음에 Sibelius 에서 추가적인 작업을 하는 셈입니다. 제가 7년동안 NWC를 쓰면서 약 720곡 정도를 사보해보았습니다. 적어도 4Rory 님보다 더 많으면 많았지 적은 숫자는 아니고, 또 그런만큼 NWC의 장점과 한계에 대해서는 웬만한 다른 사람보다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그런데 왜 제가 제 블로그에서 이런식으로 변명을 해야하는지 모르겠군요. 대한민국이 언제부터 자기 블로그에서 자기가 쓰는 제품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지적하는 것이 금지되었습니까? 4Rory 님께서는 설마 제가 대충 눈요기로 두 제품 써보고 NWC만 비판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백번 양보해서 시벨리우스 소개하고 NWC 비판한다고 해서 제가 제 블로그에서 그러지 말라고 누가 법으로 정해놓았습니까?

      제품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말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소비자의 권리입니다. 이런 점들을 취합해서 Noteworthy Composer 사에서 더 나은 버전의 NWC 2.0 를 내놓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Note 간 notespacing 도 안 되고 Chord Symbol의 가로 위치나 개별 폰트 변경도 자기 마음대로 하기 힘든 NWC 때문에 머리 쥐어짜며 고생해 본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쓸 한 두곡 정도는 NWC로도 충분히 사보할 수 있겠지만, 출판 품질의 사보를 하려면 절대 불가능합니다. Fine grain tuning 이 불가능하거든요. 윈도우 그림판으로 포토샵 품질의 리터칭을 하는 거랑 똑같은 겁니다.

      만약 4Rory 님께서 NWC에 대한 장점을 옹호하고자 한다면 Sibelius 나 Finale 등의 다른 프로그램들과 품질을 비교해보면서 논리적으로 밝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제가 왜 NWC를 비판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여전히 모르겠습니다. 말씀하신 악보들은 Sibelius 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며, 더 높은 품질로도 충분히 가능한 것들입니다. 그러한 논리적인 반박이 블로거들이 추구해야 할 자세가 아니겠습니까?

    2. 흠.. 저는 그렇게까지 심하게 말한 것은 아닌데 그렇게 들리셨나봐요. 우선은 사과드리겠습니다. 솔직히 NWC만 사용해오던 입장에서 까는 글을 보니 약간 흥분한건 사실이에요.

      님 댓글을 천천히 읽어보니 출판 비슷한 것을 목적으로 사보를 하시는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그런데 위 댓글 중에는 약간 잘못된 부분이 있습니다. Note 간 NoteSpacing이란 두 노트간 공백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Extra note Spacing, 또는 Accidental Spacing 두가지 방법을 통해 변경 가능하구요, 위 방법 외에도 Notespacing를 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또한 Cmaj 같은 Chord Symbol 가로위치 조절이 안된다고 하셨죠? 이것도 사실은 가능합니다. 생각을 조금만 다르게 해보시면 위치를 At Next Note/bar 외에도 스페이스바를 이용하여 위치를 바꾸는 방법도 존재하지요.

      그리고 물론 NWC에서 조금 전문적인 기호들은 다루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트릴, 아르페지오, 글리잔도 등등 말이죠. 그러나 이는 이미 NWC 스크립토리움 홈페이지에서 Extra Ornaments 라는 딩벳 폰트를 배포하여 미지원 기호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또한, NWC 스크립토리움 사이트에서 여러가지 폰트를 통하여 모자란 NWC의 기능을 커버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한 100곡 가량을 NWC로 사보해본 결과 아무리 NWC라도 Staff끼리 겹치거나 숨기고, 이리저리 잘 배열하면 크로스보표나, 아르페지오, 글리잔도, 등등을 잘 재현해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댓글 말고 본문에서 Engraving System에 대해서 NWC와 시벨리우스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1.75에서는 저런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2.0은 이미 개선이 되었죠. 직접 실험해본 결과입니다. 설사 1.75같은 현상이 아직도 지속돼도 Override Stem Length 기능을 통해서 Stem 길이를 변경하시면 되는 것 아닙니까?

      흠.. 제가 그냥 느낌오는대로 쓰다가 삼천포로 빠져버린 것 같은데,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은 비판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지금도 그런지, 아닌지를 확실히 따져 보시고 비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작성일이 10월달인데 10월이면 NWC2가 나온지 꽤 됐거든요. 그런데 1.75와 시벨리우스를 비교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는 거 아닌가요?

      아 그리고 지금 NWC포럼에 가시면 2.1 베타를 선보이고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면 한번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솔직히 조금만 관심을 더 기울이시면 NWC로도 표현할건 다 표현한다고 생각됩니다.

    3. 4Rory님, 저도 조금 흥분했던 것 같습니다. 표현이 다소 격한 부분이 있었다면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제가 NWC를 마지막으로 써 온 버전이 1.75 입니다. 2.0을 몇 년 동안 계속 기다리다가 더 견딜 수가 없어서 Sibelius 로 갈아탄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2.0이후의 최근 버전은 써 본 적이 없고, 따라서 그 이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사실 4Rory 님만큼은 잘 모릅니다.

      다소 오래 전에 제가 NWC 1.75에 대해 느꼈던 실망감만을 포스트에 반영한 것 같고, NWC 2.0 이후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아보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주 중으로 NWC 차기 버전에 대해서 좀 더 익혀보고 포스트를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Notespacing에 대해서는, 예 말씀하신 방법으로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저도 사용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일일이 수동으로 입력해야 하는 방법이기에 사용하기가 쉽지 않았고, 또한 expand는 가능한데 shrink는 불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가 잘못 기억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게다가 아무래도 Sibelius와 같이 마우스 드래그로 조정한다든가 하는 방법이 아니고 일일이 수정해야하다보니 꽤 불편함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2.0에서는 어떤지 모르겠군요. Sibelius에서는 마디가 다음 system으로 넘어갈 경우 이들을 자동으로 expand/shrink 해 줍니다.)

      NWC 1.75의 Engraving system의 경우에도.. 물론 stem 길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만, 그렇게 일일이 수동으로 조정하는 것은 사용자의 노력을 지나치게 많이 요구하는 일입니다. (곡 하나 사보하면 지치게 되더군요)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것이 역시 적절한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2.0에서는 개선이 되었다니 다행이군요.

      또한 Chord symbol의 경우도 말씀하신대로 space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코드가 겹칠 때 사용해 보았구요. 다만 이렇게 space로 조정하는 것은 미세하게 조정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며, 또 자신의 노트보다 “앞에” 위치시키는 것은 불가능하지요. (물론 앞의 음표에 Chord를 기보하고 space를 많이 주어서 뒤로 미는 방법은 있습니다만, 정규적인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NWC의 이후 버전을 써보지 않아서 저도 업데이트가 느렸던 것 같고, 또한 그런 부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포스팅 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드리고 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랜만에 NWC 2.0 익혀보는 시간 가져봐야할 듯 싶습니다.

    4. 그렇게 해주신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ㅡ^

      사실 저는 오래도록 NWC만 써와서 처음에는 샘플곡 중 Caverns 라는 곡을 듣고 엄청난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으로 엄청난 퀄리티의 곡을 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죠. 그리고 월광 3악장 샘플곡으로도 기능도 꽤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그런게 모두 트릭이라는 사실을 어떤 카페에서 활동하고 나서 알게 되었지요. 그리고 이리저리 지나고 나서 2.0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샘플곡 중 그리그 피아노협주곡 가단조 1악장이 있었는데, 정말 좋아서 틈나면 작업 안하고 그곡만 들었지요. 그래서 NWC에 꽂힌 겁니다.

      물론 피날레도 써보고 앙코르도 써보고 FX 어쩌고 하는거도 써보고 은방울, 오선이, 기타프로, 등등 사보프로그램은 한번씩 켜보긴 했는데 NWC 중독이 되어있어서 모든 단축키가 적응이 안되더라구요.

      그런데 이 블로그에서는 제가 한번도 다뤄본 적이 없는 시벨리우스 프로그램을 가지고 소개를 하더라구요. 카페의 어떤 분이 추천을 하길래 검색해 보니까 블로그 검색결과 최상단에 이 글이 있길래 한번 봤는데 하필이면 제가 애용하던 NWC를 비판하는 글이 있길래 순간 흥분이 된거죠. ㅠㅠ

      무튼 여기에 NWC 시벨리우스 등등 사보프로그램 관련 정보가 많은 것 같으니 자주 들릴께요. 이참에 시벨리우스도 한번 써보려구요.

    5. 요즈음 시간이 워낙 없어서 NWC2.0을 찬찬히 살펴볼 기회가 없었는데, 일단 고쳐야 할 부분들은 빨리 고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 수정했습니다. 나중에 NWC 2.0을 사용할 시간이 되면, 사용해 본 뒤 한 번 리뷰를 올려볼 예정입니다.

  2. 강좌가 계속되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

    지금 댓글들 쭈욱 읽어보니 NWC에서 작업을 하고 시벨리우스로 가져올수 있다고 하시는데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건가요?

    휴… 저도 평소에 NWC쓰다가 시벨리우스 갈아탔는데 악보 입력이 너무 힘들어서요^^;; (익숙해 지세요라는 말씀은 제발 ㅠ,.ㅠ)

    그냥 NWC에서 미디로 해놓고 나서 시벨리우스로 가져오면 되는 건가요?

    1. 요즘 최고로 바쁜 기간이라 업데이트 할 수 없는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 3월경에 여유가 나면 다음 포스팅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nwc -> sibelius 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제가 예전에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sunghwanyoo.com/tc/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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