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High Worship Online이라는 온라인 찬양 콘티 작성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가까운 지인들만을 위한 사이트로 운영하고 있으나, 추후 정식으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클로즈 베타를 거쳐 오픈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시기는 미정이나, High Worship Songbook 2011 이 예솔 출판사를 통해 정식으로 출간될 때를 맞추지 않을까 싶다.
찬양 콘티를 publish 하는 사이트를 준비하는 입장으로서, 몇 가지 고려해야 하는 점들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찬양 콘티”에도 저작권이 있을까 하는 점이다.
찬양 콘티는, 찬양 곡들을 특정한 주제 혹은 의도를 가지고 모은 연속적인 목록이다.
단어 하나하나에는 저작권이 없지만 그것을 모아서 문장 및 문단으로 만들고 책으로 만들면 저작권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콘티는 어떨까? 찬양 곡들을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늘어놓은 것이 찬양 콘티일진대, 저작권이 있을까?
본인의 생각은, 일차적으로는 “No” 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각 찬양곡들의 일차적 저작권이 해당 곡의 저작권 소유자에게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찬양 콘티는 2차적 창작물로 보는 것이 옳으며, 이는 저작권법에 따라 1차적 저작권자의 허용 범위 내에서 제한적인 저작권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제한적으로 원 저작자의 허락 하에 콘티의 저작권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원재료가 되는 찬양곡이 타인의 것인 이상 원천적 저작권은 존재하기 힘들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