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리셀러(-_-) 때문에 PS5와 그래픽 카드 구하기가 무척 힘들죠. 저도 2달 정도 고생해서 겨우 PS5와 Nvidia RTX 3080 Ti Founder Edition 하나씩 구입했는데요, 도움될까 싶어서 몇 가지 팁 될 정보 올려봅니다.
PS5
아실 분들은 아시겠지만, PS5 와 XSX는 없어서 요즘 못 구하죠. 비싸게 ebay 등에 올라오는 리셀러 상품을 살 수도 있는데, 보통 1.5 – 2배 정도 높여서 가격을 부릅니다. 따라서 스톡이 들어올 때 Amazon 이나 Target 과 같은 온라인 상점에서 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온라인 상점에서 stock 이 풀리면 (보통 restock 혹은 drop이라고 부릅니다) 이른바 리셀러들이 사용하는 bot 들이 엄청나게 낚아챕니다. 사람이 클릭하는 것보다 bot이 훨씬 더 빠르기 때문에 이기기 힘든 구조죠. 요즘은 온라인 상점들도 나름 anti-bot 조치를 취해서 상황이 조금 낫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직 힘들기는 합니다.
ps5를 구할 때 몇 가지 팁 될 정보들을 올립니다.
- restock alert 서비스들을 이용한다. 그러면 ps5가 각 상점에 restock 될 때마다 바로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의 3가지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 https://www.restockify.com/product-trackers/gaming/consoles/playstation-5-digital/
- https://www.nowinstock.net/videogaming/consoles/sonyps5/
- https://fastalerts.io/product/playstation-5-disc/
- 문자, 이메일, 웹, 혹은 앱보다는 discord 채널에서 직접 alert를 받는 것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디스코드에는 ps5 구하는 사람들이 수다떠는 채널도 있어서 각종 팁 (그리고 뻘글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외에 twitter에 각종 ps5 restock alert bot 들이 있습니다. 저는 twitter를 잘 사용하지 않고, notification들이 너무 산만한 것 같아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PS5를 구할 수 있는 온라인 스토어에는 아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 Amazon: 대략 1달에 1번 주기로 restock이 됩니다. 일단 restock이 되면 물량이 좀 있는 편이어서, 몇 분 내로 접속해도 안정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Add to cart” 하고 스톡이 없다고 에러 메시지가 떠도, 포기하지 말고 한 10-20분 정도는 계속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 Target: 1-2주 주기로 자주 restock이 됩니다. 홈페이지가 좀 불안정할때가 있더라구요. 사실 제가 접속했을때는 늘 out of stock 이었습니다.
- Bestbuy: 3-4주 주기로 restock 되는 것 같습니다. Bestbuy에서 구매시에는 반드시 한 번에 하나의 탭에서만 구매하셔야 합니다. 크롬 탭 여러개 열어놓고 하시면 안됩니다. 봇을 막기 위한 일명 “Verify Loop”가 존재해서 그러는데요, 여러 탭에서 동시에 리프레시 & 카트 담기를 시도하면, 봇으로 판명하고 다시 “Verify Account”로 돌아갑니다. 컴퓨터와 핸드폰으로 각기 다른 계정으로 해서 성공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이 경우에도 핸드폰은 무선랜이 아니라 모바일 데이터 플랜으로 접속해서 ip를 다르게 잡히도록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TotalTech 라고 해서 연 $200을 내면 수리 및 서포트를 24시간 해주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이게 있다면 ps5 를 구매할 수 있는 추가 찬스를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200은 다소 비싸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 Sam’s Club: 아주 가끔씩 뜨는 것 같은데요, 샘스클럽 멤버십이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주로 번들 상품들이어서 가격이 다소 비쌀 수 있습니다. (PS5 + 컨트롤러 2개 등등) 이미 멤버십이 있다면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만, 뒤늦게 카트 담고 멤버십 만들어야 한다면 이미 늦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Walmart: 거의 매주 restock 됩니다. Walmart의 특징은 Walmart+라는 일종의 아마존 프라임 비슷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사용하면 역시 전용 추가 구매 찬스가 주어집니다. 1달짜리 옵션으로 약 $15불 정도를 내야 하는데요, 저는 Walmart+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무료 trial walmart+ subscription으로는 안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walmart+ 멤버라면 꼭 NIST 시간을 이용해서 정확히 홈페이지가 열리는 시간 (4시 정각 등)에 page refresh를 하셔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저는 4시 정각에 클릭하자 6분 대기열로 들어갔는데요, 무사히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Walmart는 탭을 2개 정도 열어놔도 괜찮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PS Direct: Play Station Network 계정이 있다면, 소니에서 직접 판매하는 스토어에 계정을 등록하고 추첨을 기다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PS 사용량이 많을수록 더 확률이 높다고는 하는데, 테스트삼아 만든 와이프 계정이 당첨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는 것으로 보아 weighted random이 아닐까 싶습니다. 손해볼 것 없으니 미리 등록해두시기 바랍니다.
- 공통적으로, 모든 온라인 스토어에 대해 미리 계정을 만들고 신용카드 및 배송 주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계정을 미리 만들어두는 것을 깜박해서 놓친 적도 있었습니다.
- 배송일을 보고 휴가 일정 등을 미리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ps5 도난 사건 많이 일어나죠. 다 성공하고 마지막 수령에서 실패하시면 안됩니다. 저는 하필 ps5가 배송되기로 한 날에 out of town이어서 fedex vacation hold를 걸어두느라 조마조마했습니다. 다소 늦기는 했지만 이후 무사히 잘 받을 수 있었구요. 도난사고가 많으니 가급적 집에 계셔서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raphics card
비트코인 채굴과 원격 근무로 인한 수요 폭증으로 그래픽 카드를 제값에 구하는게 무척 힘들죠. Nvidia 그래픽카드가 특히 더 힘들구요. 아마존 리뷰를 보면, 진위는 알 수 없지만, kidney를 팔아서 겨우 하나 샀다는 리뷰가 많습니다. 여러분은 그러지 마세요.
저는 개인 AI 프로젝트를 하려고 카드를 하나 구매하려고 했는데, 약 1달 정도 걸려서 겨우 Nvidia RTX 3080 Ti FE 구매 성공했습니다. 개인적인 베스트는 아니지만 (Nvidia RTX 3080 FE를 노렸었습니다) 이정도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몇 가지 팁들을 올려봅니다.
- 원하는 제품과 가격 range를 결정합니다. 원한다면 지금이라도 ebay에서 올라오는 되팔이 제품들 구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2배 비싸다는게 문제죠. 또한 이러한 그래픽 카드 대란에 편승해서, 몇몇 그래픽 카드 회사들은 LED 같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옵션을 붙여 비싸게 카드를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Zotac RTX 3080 AMP HOLO의 경우 가격이 $1,399입니다. 반면 같은 칩을 사용한 Nvidia RTX 3080 Founder Edition은 $699죠. 제조사에 따라 팬과 쿨링, LED 튜닝 등의 몇몇 장점들이 더해지기는 하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지 따져보고 가격 레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RTX 3080의 경우 $700 – $1200정도를 range로 보았습니다.
- Alert를 설정합니다. 위에 적어둔 restockify, nowinstock, fastalerts.io에서 원하는 그래픽카드별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역시 discord 채널이 가장 안정적이어서 discord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각 스토어별 팁:
- Amazon: 1-2주에 한번씩 몇몇 제품들에 한해 restock 되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한밤중에 할 때도 많아서요 (새벽 3시;;) 원하는 카드를 등록해놓고 알람이 오면 벌떡 일어나서 시도해보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3rd-party 리셀러들이 가격을 높여서 동시에 판매하는데요, 잘 보시고 amazom.com warehouse 에서 직접 MSRP로 파는 제품들을 사셔야 합니다. 가끔 used가 올라오기도 하니 헷갈리지 마시구요. 또한 3rd-party 리셀러들 중에서 사기를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MSRP 가격으로 한두개씩 올려놓고, 배송되었다고 하고는 돈 받고 잠수타는 경우입니다. 물론 amazon에서 돌려주기는 하지만 큰 돈이 몇달동안 묶여있게 되니, 반드시 셀러의 매장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국에서 배송하는 New MSRP 3rd-party seller 제품은 거르는게 상책입니다.
- Bestbuy: 1주일에 한번씩 대부분의 제품들이 restock 됩니다. 주로 매주 목요일에 되구요, 서부 시간으로 7시 – 10시 정도에 드롭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안정적인 구매처구요, 저도 bestbuy에서 구매했습니다. 한 번 드롭되기 시작하면 대략 30분 – 1시간에 걸쳐서 물량이 나뉘어서 풀립니다. 따라서 sold out 되었다고 해도 긴장을 늦추지 말고 alert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에도 이야기했지만, 한 번에 한 탭만 사용하셔서 verification loop를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 Microcenter: 만약 근교에 microcenter가 있다면 직접 매장을 방문해서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가끔 예고없이 restock 을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거리가 멀면 불가능하고, 집 근처에 있어서 오다가다 한두번 정도 들리는게 부담되지 않는 경우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 evga.com: EVGA의 Nvidia 제품군들은 Asus나 MSI에 비해서 다소 저렴해서 좋습니다. EVGA 제품은 evga.com에서 직접 구매할 수도 있는데요, EVGA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홈페이지에서 제품 시리얼 코드를 등록하고 elite membership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제품이 새로 restock 되었을 때 elite membership access를 통해 구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EVGA B-stock 이라고 해서 일종의 리퍼비시 상품들도 판매합니다. 원하는 제품들을 등록해두면 나중에 물건이 올라왔을 때 알람이 옵니다. 저는 한 번도 알람을 받아본 적이 없지만, 밑져야 본전이라고 리퍼 제품도 괜찮다면 등록해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상황에 따라서 고려해볼만한 스토어:
- Newegg Shuffle: newsletter 등록을 해두면, 매일 서부시간 아침 8시에 추첨 등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번들 상품 (그래픽카드 + 메인보드)을 추첨하는데요.. 일단 당첨 가능성이 크게 높지 않고, 무엇보다도 번들되는 제품까지 포함하면 가격이 창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고려해볼 수 있는 옵션일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 역시 공통적으로, 모든 온라인 스토어에 대해 미리 계정을 만들고 신용카드 및 배송 주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외 잡설
- Fairgame 과 같은 open-source bot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코딩을 어느정도 하실 수 있다면 다운받아서 사용하실 수도 있구요. 저도 초기에 한 번 사용해 보았는데요, amazon의 product 페이지를 수시로 접속해서 만약 제품이 떴을 경우 자동 결제합니다. 문제는 amazon의 자체 anti-bot 시스템이 있어서, 너무 자주 들락날락하면 bot으로 판명하고 아예 결제시에 페이지에 에러를 띄워버립다. 그런데 언제 restock 될지 알 수 없으니 며칠씩 돌려놔야 하는데, 그러다보니 anti-bot 에 걸리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조금 시도해보다가 포기하고 restock alert가 들어오면 수동으로 결제 시도하는 방향으로 바꿨습니다.
결론
PS5와 그래픽 카드를 구하는 분들 스트레스 많이 받습니다. 알람듣고 급하게 핸드폰 및 컴퓨터로 뛰어가서 광클했는데 out of stock.. 그러면 머리가 멍해지죠. 그게 싫어서 그냥 리셀러 제품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팁은 인내심을 가지는 겁니다. 늦든 빠르든 언젠가는 사실 수 있습니다. 내년 후반 정도 되면 물량이 좀 안정화될거라는 이야기도 있구요. 2-3달 정도 여유를 가지고 시도하면 MSRP에 사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